교양교과목 개선 내용

세부 사업명

교양영어 프로그램 개선

SU-MVP+ 주요핵심역량

소통, 글로컬

목적 및 필요성

회화 위주의 획일화된 교양영어 프로그램을 벗어나 수요자 맞춤형 고급영어로 개선함으로써 글로컬 및 소통 역량을 제고함

기대효과

As-Is To-Be
  • -한국인들의 승진 및 취업을 위한 영어실력 평가도구로 토익이 부상하고 있음
  • -세계화 시대에
    영어를 모국어만큼 구사하는 재학생이 늘어남으로써 현행 회화 위주의 영어교육은 한계에 직면함
  • -회화 위주의 획일화된 교양영어 프로그램을 벗어나 수요자 맞춤형 고급영어로
    개선함으로써 글로컬 및 소통 역량 제고

사업 참여 대상

대상자 예상인원
수강생 1,000명

주요 사업개요(총괄)

외국인 교원에 의한 회화 위주의 수업을 지양하고 토익영어 중심의 수요자 맞춤형 교양 영어 프로그램을 도입하고자 함. 이를 위해 1차년도에 기존 외국인 교원을 교수자로 활용하되 토익영어 교육 운영기관인 YBM과 위탁계약을 맺어 다양한 맞춤형 개선방안을 도출하여 제시함.

1차년도 사업개요

추진 일시: 2017년 8월 ~ 2017년 12월

  • – 2017년 8월 ~ 9월: 타 대학 사례연구: 자료 수집 및 벤치마킹
  • – 2017년 8월 ~ 9월: 교양엉어 개선 위원회 구성
  • – 2017년 9월 ~ 11월: YBM사와 계약. 1학년 대상의 모의 level test 실시 후 개선 방안 모색
  • – 2017년 12월 ~ 2018년 1월: 프로그램 만족도 조사, 결과보고

ACE+ 사업 성과지표 연계

자율성과지표1 (지표명: 교양교육향상지수)

시작기준 1차년도 목표 성과지표 산출근거 최종 목표치
58.0 58.1 (0.6X교양교육과정만족도) + (0.4X교양교육과정강의평가평균) 58.5

자율성과지표2 (지표명: 학사제도 개선지수)

시작기준 1차년도 목표 성과지표 산출근거 최종 목표치
42.7 42.9 (0.4X학사제도 개편 참여율) + (0.6X학사제도 개선 만족도) 4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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