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Is | To-Be |
---|---|
|
|
삼육 PBL 모델 구축
세부 사업명
삼육 PBL 모델 구축
SU-MVP+ 주요핵심역량
시민의식. 소통, 창의적 사고, 자기주도, 글로컬, 나눔실천
목적 및 필요성
대학의 교육력향상과 자율역량강화가 강조되는 시점에서 구성주의 기반 학습자중심 교수학습방법인 프로젝트기반학습을 통해 해당분야의 지식습득 뿐만 아니라 문제해결능력, 의사소통능력, 자기주도학습능력 등 다양한 역량들을 함양하면서, 흥미와 재미 속에서 몰입학습을 통해 메타인지가 발달할 수 있도록 삼육대학교의 대표적인 PBL 교수학습모형을 개발하고 교양 및 전공분야의 PBL 교재를 개발하여 수업에 적용하고자 한다. 또한 PBL 워크숍 및 연수과정을 운영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인 PBL 수업 설계, 운영 및 평가를 하고자 한다.
기대효과
사업 참여 대상
대상자 | 모형개발 | 교재개발 인원 | 연수과정 개발 |
---|---|---|---|
연구책임자 | 1 | 1명 | 1 |
공동연구원 | 4 | 8명 | 4 |
보조연구원 | 2 | 2명 | 2 |
주요 사업개요(총괄)
- ① 삼육대학교의 교육이념에 적합한 PBL 교수학습모형 개발
- ② 교양 및 전공별 특성을 반영한 차별화된 PBL 수업을 위한 교재 개발
- ③ 교재활용 수업 진행 및 결과 공유
- ④ 효과적인 PBL 수업 설계 및 운영을 위한 워크숍과 연수과정을 설계하여 진행함
1차년도 사업개요
- ① 삼육대학교의 교육이념에 적합한 PBL 교수학습 기본모형 개발
- ② 교양 4개, 전공 5개 PBL 수업 교재 시범개발
- ③ PBL 수업 설계 및 운영을 위한 워크숍과 연수과정 설계 및 진행
ACE+ 사업 성과지표 연계
자율성과지표1 (지표명: 교수학습 혁신 지수)
시작기준 | 1차년도 목표 | 성과지표 산출근거 | 최종 목표치 |
---|---|---|---|
없음 | 체계 구축 | 교양 및 전공 개발 교재 수 | 36개 |
없음 | 연수과정개발 | 연수 참여 인원 수 | 50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