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육 PBL 모델 구축

세부 사업명

삼육 PBL 모델 구축

SU-MVP+ 주요핵심역량

시민의식. 소통, 창의적 사고, 자기주도, 글로컬, 나눔실천

목적 및 필요성

대학의 교육력향상과 자율역량강화가 강조되는 시점에서 구성주의 기반 학습자중심 교수학습방법인 프로젝트기반학습을 통해 해당분야의 지식습득 뿐만 아니라 문제해결능력, 의사소통능력, 자기주도학습능력 등 다양한 역량들을 함양하면서, 흥미와 재미 속에서 몰입학습을 통해 메타인지가 발달할 수 있도록 삼육대학교의 대표적인 PBL 교수학습모형을 개발하고 교양 및 전공분야의 PBL 교재를 개발하여 수업에 적용하고자 한다. 또한 PBL 워크숍 및 연수과정을 운영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인 PBL 수업 설계, 운영 및 평가를 하고자 한다.

기대효과

As-Is To-Be
  • -삼육대학교 PBL 기본모형 없음
  • -삼육대학교 교수님들의 PBL(Project Based Learning)에 대한 이해 및 실제적인 적용에 대한 가이드라인 미흡
  • -현 고등교육에서의 PBL 연수과정 실효성 약함
  • -삼육대학교에 맞는 PBL 모형을 통해 MVP 인재양성
  • -교양 및 전공분야의 PBL 교재 개발을 통하여 체계적인 수업 설계 및 교육의 효과성 제고
  • -고등교육에서의 PBL 연수과정을 통해 학습자중심교육 실현 및 삼육대학교 브랜드화

사업 참여 대상

대상자 모형개발 교재개발 인원 연수과정 개발
연구책임자 1 1명 1
공동연구원 4 8명 4
보조연구원 2 2명 2

주요 사업개요(총괄)

  • ① 삼육대학교의 교육이념에 적합한 PBL 교수학습모형 개발
  • ② 교양 및 전공별 특성을 반영한 차별화된 PBL 수업을 위한 교재 개발
  • ③ 교재활용 수업 진행 및 결과 공유
  • ④ 효과적인 PBL 수업 설계 및 운영을 위한 워크숍과 연수과정을 설계하여 진행함

1차년도 사업개요

  • ① 삼육대학교의 교육이념에 적합한 PBL 교수학습 기본모형 개발
  • ② 교양 4개, 전공 5개 PBL 수업 교재 시범개발
  • ③ PBL 수업 설계 및 운영을 위한 워크숍과 연수과정 설계 및 진행

ACE+ 사업 성과지표 연계

자율성과지표1 (지표명: 교수학습 혁신 지수)

시작기준 1차년도 목표 성과지표 산출근거 최종 목표치
없음 체계 구축 교양 및 전공 개발 교재 수 36개
없음 연수과정개발 연수 참여 인원 수 50명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추천 조회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추천 조회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추천 조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