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ith College 4.0

세부 사업명

Smith College 4.0

SU-MVP+ 주요핵심역량

시민 의식, 자기 주도

사업목적

학생들이 교수의 지도를 통해 지역 사회의 문화를 체험하고 핵심 역량 강화 및 실천적 연구 역량을 강화

사업 참여 대상

대상자 예상인원
교수 5명
학부생 30명

기대효과

As-Is To-Be
  • -지역 사회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학습 활동의 기회 부족
  • -체험적 지식 습득과 이론적 학술 연구의 연계 강화
  • -지역 사회 경험의 기회 제공
  • -교수 멘토링 강화

주요 사업개요(총괄)

– 학생들이 교수의 지도를 통해 지역 사회의 문화를 체험하고 핵심 역량 강화 및 실천적 연구 역량을 강화. 교수는 지도일지, 학생은 활동일지 및 체험 보고서 제출
– 1차년도에는 학생 지원 경비 형태로 활동비를 지급하였으나, 2차년도에는 체험 활동에 관한 기획서를 공모전 형태로 운영한 뒤 입상자들에게 장학금을 지급하고, 입상자들이 관련 활동 진행 후 결과 보고토록 할 예정임

2차년도 주요 추진일정

* 추진 일정: 2018년 5월 ~ 2019년 2월

  • 2018년 4월: 현수막, 포스터 제작
  • 2018년 4월 ~ 5월: 호보 및 신청서 접수
  • 2018년 5월 ~ 6월: 체험 활동 계획서 제출
  • 2018년 6월: 체험 활동 팀 선정 및 장학금 지급
  • 2018년 7월 ~ 10월: 1차 체험 활동
  • 2018년 10월 ~ 2019년 1월: 2차 체험 활동
  • 2019년 1월: 학생 체험 보고서/ 활동일지 제출/ 교수지도일지 제출
  • 2019년 2월: 체험 보고서 자료집 제작

ACE+ 사업 성과지표 연계

성과지표

지표명 시작기준 2차년도 목표 성과지표 산출근거 최종 목표치
참여학생수 27명 30명 (1차년도 결과*1.12) 38명
참여자 만족도 89% 90% (1차년도 결과+1) 92%

ACE+사업계획서 연계성

  • – 교육목표와 인재상 및 발전계획에 부합하는 전인력량기반의 수요자중심 교육과정 구축
  • – 인성 및 핵심역량을 기반으로 한 기초교양교육 체계 고도화
  • – 전인교육을 기반으로 자기주도적이고 실천적인 사회공헌형 인재를 양성하는 비교과 교육과정 체계화

몰입형 토론학습 프로그램 운영

세부 사업명

몰입형 토론학습 프로그램 운영

SU-MVP+ 주요핵심역량

소통, 자기 주도

사업목적

짝토론, 크로스매칭 토론을 토한 의사소통 능력 및 자기 주도 역량 강화

사업 참여 대상

대상자 예상인원
교수 10명(10개 강좌)

기대효과

As-Is To-Be
  • -정책 토론 위주의 수업
  • -독서와 토론 등 일부 교과를 제외하고는 수업에 토론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기 어려움
  • -인성·가치 토론을 통한 인성 교육 기반 교양 교과목 운영
  • -PBL 모형을 접목한 교양 교과목 개발에 파급효과

주요 사업개요(총괄)

– 몰입형 토론학습을 수업에 적용하고자 하는 교과목에 대해 수업 모형, 교안 개발
– 선정된 과목에 대해 몰입형 토론에 필요한 자료와 효과성 측정의 도구를 제공

2차년도 주요 추진일정

* 추진일정: 2018년 4월 ~ 2018년 12월

  • 2018년 3월/9월 4주 ~ 4월/10월 1주: 몰입형 토론학습 수업 모형 및 교안 공모 접수
  • 2018년 4월/10월 2주 ~ 3주: 몰입형 토론학습 적용 교과 선정
  • 2018년 4월/10월 4주 ~ 6월/12월 3주: 몰입형 토론학습 적용 실시

ACE+ 사업 성과지표 연계

성과지표

지표명 시작기준 2차년도 목표 성과지표 산출근거 최종 목표치
몰입형토론학습 적용강의수 6 10 (1차년도 결과x1.7) 17

ACE+사업계획서 연계성

  • – 교육목표와 인재상 및 발전계획에 부합하는 전인역량기반의 수요자중심 교육과정 구축
  • – 인성 및 핵심역량을 기반으로 한 기초교양교육 체계 고도화
  • – 전인교육을 기반으로 자기주도적이고 실천적인 사회공헌형 인재를 양성하는 비교과 교육과정 체계화

현장 역량 강화 특강

세부 사업명

현장 역량 강화 특강

SU-MVP+ 주요핵심역량

창의적 사고, 자기 주도

사업목적

학생들이 진로를 설계하고, 취업 후에 필요한 현장 역량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함

사업 참여 대상

대상자 예상인원
학부생 129명

기대효과

As-Is To-Be
  • -교과 및 이론 중심의 특강 실시
  • -현장·실무 역량 강화에 대한 특강 실시
  • -핵심역량중심의 비교과 프로그램 다양화

주요 사업개요(총괄)

– 교수가 특강 실시에 대한 제안서를 제출하고, 교양대학에서 승인된 현장 역량 전문가를 초청하여 특강의 기회를 제공하여 학습자의 현장 중심 역량 강화

2차년도 주요 추진일정

* 추진일정: 2018년 4월 ~ 2018년 12월

  • 2018년 4월/10월 1주 ~ 3주: 제안서접수
  • 2018년 4월/10월 4주 ~ 5월/11월 1주: 현장역량강화 대상 교과 선정
  • 2018년 5월/11월 2주 ~ 7월/1월 1주: 현장역량전문가 초청 특강

ACE+ 사업 성과지표 연계

성과지표

지표명 시작기준 2차년도 목표 성과지표 산출근거 최종 목표치
참여학생 수 125명 129명 (1차년도 결과x1.03) 137명
참여자만족도 72.4% 72.7% (1차년도 결과+0.3) 74.4%

ACE+사업계획서 연계성

  • – 교육목표와 인재상 및 발전계획에 부합하는 전인역량기반의 수요자중심 교육과정 구축
  • – 인성 및 핵심역량을 기반으로 한 기초교약교육 체계 고도화
  • – 전인교육을 기반으로 자기주도적이고 실천적인 사회공헌형 인재를 양성하는 비교과 교육과정 체계화

삼육 Book Story 도서 톡톡

세부 사업명

삼육 Book Story 도서 톡톡

SU-MVP+ 주요핵심역량

소통, 자기 주도

사업목적

스피치를 통해 자신의 생각을 타인에게 전달하는 소통 역량 제고

사업 참여 대상

대상자 예상인원
학부생

기대효과

As-Is To-Be
  • -교수들의 추천을 토안 권장 도서 선정
  • -글쓰기 중심의 의사소통 교육
  • -학습자 중심적인 시각에서의 양서 확산
  • -미디어 활용 능력 및 스피치 역량 제고

주요 사업개요(총괄)

책을 읽고 도서의 주제, 내용 요약, 개인적 경험 등을 스피치(UCC)를 통해 타인에게 전달

1차년도 사업개요

* 추진 절차 및 추진방법

  • 2018년 4월~5월 ~ 10월~11월: 사업 홍보 및 접수
  • 2018년 6월, 12월: 심사
  • 2018년 7월, 2019년 1월: 심사 발표 및 상장 배포

ACE+ 사업 성과지표 연계

성과지표

지표명 시작기준 2차년도 목표 성과지표 산출근거 최종 목표치

ACE+사업계획서 연계성

  • – 교육목표와 인재상 및 발전계획에 부합하는 전인역량기반의 수요자중심 교육과정 구축
  • – 인성 및 핵심역량을 기반으로 한 기초교양교육 체계 고도화
  • – 전인교육을 기반으로 자기주도적이고 실천적인 사회공헌형 인재를 양성하는 비교과 교육과정 체계화

융합정보교육 프로그램 운영

세부 사업명

융합정보교육 프로그램 운영

SU-MVP+ 주요핵심역량

창의적 사고, 자기 주도

사업목적

학술 자료 검색, 공공 정보/국가 통계 활용 교육 및 고모전 운영을 통해 컴퓨팅 사고력, 빅데이터 분석 능력 제고

사업 참여 대상

대상자 예상인원
학부생 50명

기대효과

As-Is To-Be
  • -스미스대학 내 정보검색, 기초통계, 컴퓨팅사고력, 데이터 마이닝 관련 비교과 프로그램 및 공모전 미비
  • -제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ICT 관련 비교과 프로그램 운영 활성화

주요 사업개요(총괄)

학술/공공정보검색, 기초통계, ICT 관련 특강 및 고모전 실시

2차년도 주요 추진일정

* 추진 절차 및 추진방법

  • 2018년 4월, 9월: 사업 홍보 및 접수
  • 2018년 5월 ~ 6월 중 ~ 10월~11월 중: 융합정보교육
  • 2018년 12월: 공모전 실시
  • 2018년 12월 ~ 2019년 1월: 공모전 심사 및 결과 발표

ACE+ 사업 성과지표 연계

성과지표

지표명 시작기준 2차년도 목표 성과지표 산출근거 최종 목표치
누적교육인원 0 50 5명x5x2회 72

ACE+사업계획서 연계성

  • – 교육목표와 인재생 및 발전계획에 부합하는 전인역량기반의 수요자 중심 교육과정 구축
  • – 인성 및 핵심역량을 기반으로 한 기초교양교육 체계 고도화
  • – 전인교육을 기반으로 자기주도적이고 실천적인 사회공헌형 인재를 양성하는 비교과 교육과정 체계화

커리어 오픈 스토리 공모전2

세부 사업명

커리어 오픈 스토리 공모전2

SU-MVP+ 주요핵심역량

창의적 사고, 자기 주도

사업목적

재학 중 쌓은 경력을 창의적 구성물로서 표현하려는 노력을 통해 학습자의 자기 주도 역량을 강화

사업 참여 대상

대상자 예상인원
학부생 17명

기대효과

As-Is To-Be
  • -자기주도적 진로 개발 과정 기록에 대한 동기 결여
  • -기초교양교과의 진로 탐색에 대한 교수 멘토링 강화
  • -온/오프라인 커리어 포트폴리오 구성을 통해 취업에 실제 필요한 자료 제작의 기회 부여

주요 사업개요(총괄)

– 자격증, 보고서, 작품집, 수상 이력 등을 온라인 포트폴리오로 제작
– 홈페이지 및 블로그에 구성된 포트폴리오 심사

2차년도 주요 추진일정

* 추진 일정: 2018년 12월 2019년 1월

  • 2018년 12월 1주 ~ 3주: 현수막, 포스터 제작, 홍보
  • 2018년 12월 2주 ~ 4주: 신청, 접수
  • 2019년 1월 1주 ~ 2주: 블로그 심사 제출
  • 2019년 1월 3주 ~ 4주: 최종 심사, 수상자 선정, 시상

ACE+ 사업 성과지표 연계

성과지표

지표명 시작기준 2차년도 목표 성과지표 산출근거 최종 목표치
참여학생 수 13명 17명 (1차년도 결과x1.03) 21명
참여자만족도 66.6% 66.9% (1차년도 결과+0.3) 68.6%

ACE+사업계획서 연계성

  • – 교육목표와 인재상 및 발전계획에 부합하는 전인역량기반의 수요자중심 교육과정 구축
  • – 인성 및 핵심역량을 기반으로 한 기초교양교육 체계 고도화
  • – 전인교육을 기반으로 자기주도적이고 실천적인 사회공헌형 인재를 양성하는 비교과 교육과정 체계화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추천 조회
공지사항
[2017-2] ACE+ 커리어 오픈 스토리 공모전 2 - 마이 온라인 오픈 스토리
ACE+교육지원팀 | 2017.12.12 | 추천 -1 | 조회 376
ACE+교육지원팀 2017.12.12 -1 376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추천 조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