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육 PBL 모델 구축

세부 사업명

삼육 PBL 모델 구축

SU-MVP+ 주요핵심역량

사업목적

대학에서 고등사고역량이 중요해지는 시점에서 학생들이 자기주도적으로 흥미를 가지고 학습을 하도록 PBL 수업을 적용하는 교수들을 지원하고 전공 및 교양에서 PBL 교재를 개발하여, 실제적이고 효과적인 PBL 수업 설계, 운영을 지원하고자 한다.

사업 참여 대상

대상자 예상인원
전공 및 교양 PBL 교재개발 2학기 전공:12, 교양:8
MVP 6대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PBL 수업적용지원 PBL 교과목 10건

기대효과

As-Is To-Be
  • -1차년도 삼육 PBL 모형 개발
  • -PBL(Project Based Learning)에 대한 적용 미흡
  • -PBL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부족
  • -MVP 6대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PBL 수업적용지원
  • -전공 및 교양 PBL 교재 개발을 통하여 체계적인 수업 설계 제고

주요 사업개요(총괄)

  • ① MVP 6대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PBL 수업적용지원
  • ② 전공 및 교양 특성을 반영한 PBL 수업을 위한 교재 개발
  • ③ PBL 가이드북을 통한 PBL에 대한 교수자의 인식 제고 및 가치공유

2차년도 주요 추진일정

  • 2018년 3월 중: 공모 및 선정
  • 2018년 4월 ~ 5월: 사업 시행 및 운영
  • 2018년 6월: 사업 결과보고서 제출
  • 2018년 8월: 최종 수정보고서

ACE+ 사업 성과지표 연계

성과지표

지표명 시작기준 2차년도 목표 성과지표 산출근거 최종 목표치
6개 교재 개발 전공 및 교양 개발 교재 수 6+10권x6학기=66
모형개발 PBL 적용 PBL 교과목 적용 수 10명x5학기=50

ACE+사업계획서 연계성

  • – 1차년도에 PBL 모델 구축을 통해 MVP 6대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PBL 모형을 개발하고 삼육 PBL 기본 연수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교양2, 전공4과목의 PBL교재를 개발하였음, 2차년도에는 실제 PBL의 적용의 확산과 지속적인 PBL 교재개발을 통하서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실천하고 교육의 질을 제고하고자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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